사랑에 대한 의구심 : 단칸방과 아파트

2004/04/11 19:59

여자의 마음은 단칸방이라서 사랑의 감정이 내방에 들어오면 그 방이 빌때까지 다른 사람을 받아들일 수 없지만, 남자의 마음은 아파트라서 사랑의 감정을 여러곳에 받을 수 있다. 는 인용구를 이전에 언뜻 본듯하다.

그런 생각을 한다.

왜 여자의 마음이 단칸방일 수밖에 없으며, 남자의 마음은 아파트일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서.
물론 편차는 있겠지.
하지만, 단칸방이든 아파트이든 대부분의 사람은 어떻게 여러개의 사랑을 한개의 마음안에 집어넣을 수가 있는가 또는 어떻게 한개의 사랑만 마음에 품을 수가 있는가 라는 물음을 가질 수도 있는 것이다.

나는, 양자를 모두 사람의 마음속에 집어넣을 수 있다고 보는 사람중의 하나다.
가득 찬 사랑이 마음속에 한개밖에 들어올 수 없는 사람이 있고, 가슴이 너무 넓어서 마음속에 여러개를 넣을 수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라 보는 것이다.

또 다른 인용구를 기억한다.

바람둥이는 비록 여러 여자를 만나지만, 한 여성을 만날땐 그녀만을 사랑해준다고. 그리고 다른 상대를 만나면 또 그만큼 사랑해준다고.
그렇다면, 그런 부정의 반응이 올 수 있다. 누구하나도 제대로 사랑해주지 않는 것이기때문에 마음을 여러개로 쪼갤 수 있는 것이다.
어떤 이는 그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진정으로 그는 모든 사랑을 충분히 주면서 여러개의 사랑을 할 수 있는 마음을 가졌을 수도 있는 것이라고 볼 수는 없는걸까?

나는, 사람의 마음에 여러개의 사랑을 가질 수도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여러개의 사랑을 넣을 수 있는 사람이지만, 한개만 넣을 것인지 더 넣을 것인지에 대한 여부는 본인 스스로가 하는 것이다.

당신들은 그러하지 않은가?
진정 한 사람만 보이는 사람도 있겠지만, 내가 사랑하는 대상이 있음에도 색다른 느낌을 주는, 이 사람에게서 느끼는 사랑과는 또 다른 매력을 느껴서 끌리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그는 이미 단칸방이 아닌, 아파트가 있는 이이다.
그럼, 이미 사랑을 하는 사람에게 마음속에 다른 방이 생겼다고 해서 이 사람에게 누가 돌을 던질 수 있을까?
내가 보기에는 - 모든 사람은 아니겠지만 - 사람들에게는 마음을 넣을 수 있는 방이 여러개여서 여러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은 있지만 자기 스스로가 다른 방들의 문을 잠궈서 한사람만을 위한 방만 갖고 살려고 하는것이리라 생각된다


2004/04/11 19:59 2004/04/11 19:59

(#Hashtag) 같은글
    이글의 태그와 관련된 글이 없습니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ham-gge.com/ttd/trackback/5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