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일마다 꼬이는 당신에게

2004/04/21 17:19

좀더 자주 거절하라. 그것도 고민이나 양심의 가책 없이 말이다.
단지 양심의 가책 때문에 거절하는 이유를 우회적으로 혹은 수다스럽게 설명하는 실수를 범하지 마라.
"아니, 오늘은 안 돼. 시간이 없어." 혹은 "할 일이 많이."라고 말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아니면 그것이 당신에게 흥미를 주지 못한다고 말하라.
사과하기 위해 끝없이 변명을 늘어놓을 필요는 없다.
- 페터 F. 키나우어, 하는 일마다 꼬이는 당신에게 중에서


살다 보면 하찮은 일에도 갑자기 화가 치밀어 후회할 일을 저지르거나 걸핏하면 눈물이 솟구쳐 곤란한 상황을 만드는 등 번번이 일이 꼬이는 듯한 기분을 느낄 때가 있다. 이런 기분은 마음속 작은 고민이나 불안에서 불거져 나온다. 이같은 위기의 순간순간을 현명하게 넘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도꼭지부터 잠가라:욕조에 물이 넘칠 때는 바닥을 닦는 것이 아니라 수도꼭지부터 잠가야 한다. 삶의 문제도 마찬가지다. 겉으로 보이는 것에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문제의 근본을 알아야 한다. 상대와 관계가 껄끄럽다면 대화로 원인을 찾아보고, 어떤 일에 흥분할 때도 원인부터 살피자.

●당당히 거절하라: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다 보면 남에게 이용당한다는 기분에 괴로워질 수 있다. 내 능력을 벗어나는 부탁은 당당하게 거절하라. 또 틈틈이 저녁놀 보기, 산책하기 등 자신을 위해 즐거운 시간을 갖도록 애써라.

●여기 그리고 지금을 살아라:독일의 보리스 베커 선수는 승리를 원한다면 경기 도중 다른 것을 생각하지 말고 항상 여기, 지금 최선을 다하라고 말했다. 오늘을 충실히 살고 있다면 지난 일에 대해 최책감이나 부담, 미래에 대한 앞선 걱정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 여기의 일에 집중하라.

●떨어져서 바라보라:친구나 동료의 문제를 상담할 때 감정을 개입시키지 않고 관찰하면 곧잘 충고나 해답을 줄 수 있는 것처럼, 자신의 문제가 잘 풀리지 않을 때도 다른 사람의 문제를 보듯 한 발짝 떨어져 생각하라. 또 일이나 생각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맴돌 때 원래의 주제와 무관한 말이나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떠올려 경직된 생각을 풀어 놓는다면 한층 나아질 것이다.

●나를 이끄는 힘을 찾아라:전쟁에서 살아남은 군인들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싸울 수 있었던 건 대부분 고향에서 온 사진, 편지 때문이라고 한다. 온 힘이 빠져 더 이상 계속할 수 없을 때는 사랑하는 사람의 사진을 책상 앞에 놓아 두고, 잠시 일상을 잊고 그것을 바라보라. 새로운 힘이 생길 것이다.

●완벽에 대한 집착을 버려라:자신이나 타인에게 최상의 것만을 기대하는 완벽주의자는 끊임없는 불만족과 스트레스로 불행 속에 산다. 그러나 정말 완벽한 것은 매우 드물다. 모든 것이 완벽해야 한다는 억압에서 벗어나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2004/04/21 17:19 2004/04/21 17:19

(#Hashtag) 같은글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ham-gge.com/ttd/trackback/48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