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의 금리인하가 왜 물가상승을 불러 일으키게 되는가   2008/03/10 17:14

주제어로 검색된 링크를 살펴보았더니 제목에 대한 답변글이 지신인에 등록되어 있어서 자료삼아 올려놓는다.

금리인하정책은 곧 국가의 자금정책중 경기활성화의 한 정책방법입니다.
특히 대출금리의 인하는 시중자금을 보다 풍부하게 하여 가계와 기업으로하여금 기존 대출의 금융비용을 경감하고 더 나아가 보다 낮은 금리로서 필요한 물건(특히 내구재나 지동차등)을 매입케하며 기업은 그로 인하여 (즉, 금리인하를 통한 증가된 가계수요) 생산을 통한 물량공급을 더 예상하여 생산(투자)활동을 촉진케함이죠. 즉, 경기활성화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경제활동과정에서 기업이 국민수요의 증가를 예상하여 투자 및 고용촉진 의사결정에는 다소 갭이 발생합니다. 즉, 시중에 수요가 공급을 능가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수요가 공급을 능가하면 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 현상이 인플레현상입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경제구조상 기관의 업무 효율성과 정보의 효율성이 높은 국가에서는 대체적으로는 미래 인플레에 대한 기대감도 조성되어 금리는 더욱 오르게되지요. (참고로 이경우 인플레현상과 금리상승은 거의 동반으로 이루어집니다)

이하 계속. via 지식인



2011/08/24 08:52 2011/08/24 08:52

(#Hashtag) 같은글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ham-gge.com/ttd/trackback/401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