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막달레나는 성경에 나오는 막달라 마리아를 말한다. 일곱 귀신이 들려있었던 여인으로 후에 예수에 의해 치료를 받은 여인으로 알려져있다. 그리고 그 누구보다 예수에 대한 믿음이 충실했던 자이다.
수녀원의 이름은 그녀에게서 따온 것이다. 추악한 귀신에 잡혀있던 그녀의 이름을 수녀원의 이름으로 지어 진정한 회계를 하라는 의미이다. 그런 믿음의 수녀원이 오히려 일곱 귀신에 들려있는 믿음 이전의 막달라의 모습으로 지내고 있으니 신께서 노하지 않으심이 이상스러울 정도다.
 
#.
사촌동생에게서 강간을 당했다는 이유로.
결혼 전에 아이를 낳았다는 이유로.
색기를 품고있다는 이유로.
그 어린 여자아이들은 막달레나 수녀원에 수.감. 되었다.
어느 누가 수녀원을 감옥화하였는가.

#.
하나님께 죄의 용서를 구하라는 원장수녀의 모습은 알카트라스 감옥의 소장보다 더 폭력적이며 쇼생크 감옥의 소장보다 더 탐욕스럽다. 어떻게 수녀원의 수녀들은 그렇게 변하였을까. 하나님과 함께 하기로 한 그녀들의 모습은 어찌하여 그렇게 변하였을까. 수감된 소녀들을 나체로 세워놓고 그녀들의 몸매에 순위를 매기는 수녀의 모습에 허망함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
" You are Not a Man of God ! "
" You are Not a Man of God ! "
" You are Not a Man of God ! "
" You are Not a Man of God ! "
신부를 향해 미친듯이 소리치는 에일린 월시의 모습은 영화에서 최고의 카타르시스를 선사하는 장면이었다.
 
#.
피터 뮬란 감독은, 카톨릭 교회가 아일랜드에서 어떻게 젊은 여성들을 억압했는가를 보여주는 영화가 아니라 여성의 자유와 성, 교육, 노동의 신성함을 억압할 권리가 있다고 믿는 모든 신앙을 비난하는 영화라고 항변한다.

#. 1960년대 아일랜드 한 수녀원에서 종교의 이름으로 자행됐던 억압과 착취의 기록을 다룬 이 영화는 당연히 바티칸의 심기를 건드렸고 거센 비난을 감수해야 했다.

#. 제작정보
막달레나 시스터즈 The Magdalene Sisters 2002 UK ★★☆
드라마 / 영국 , 아일랜드 / 119분 / 2004 .05.07 개봉
감독 각본: 피터 뮬란
출연 : 제라르딘 맥이완 앤 마리 듀프 노라 제인 눈 에일린 월쉬
관람일 : 2004.10.16



2005/03/30 13:08 2005/03/30 13:08

(#Hashtag) 같은글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ham-gge.com/ttd/trackback/291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