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2004/06/09 00:11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y Rachmaninov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3번은 라흐마니노프가 남긴 네 개의 협주곡 중에서 가장 작품성이 뛰어난 곡으로 추천 받는 곡이다. 그 로맨틱한 선율과 화려한 피아니즘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이 곡은 많은 피아니스트가 가장 연주하기 어려운(기교적으로) 곡으로 꼽고 있고, 동시에 가장 연주하고픈 곡으로 꼽기도 하는데 피아니스트의 능력을 극단적으로 시험하는 악마의 교향곡이라고도 불린다. 비루투우조로서의 피아노 테크닉을 맘껏 구사할 수 있도록 작곡된 곡인 것이다. 이 곡은 또한 피아니스트의 좌절과 고뇌를 그린 영화 샤인에서 주인공이 이 곡을 완벽히 연주하고 자신의 능력을 입증한 직후 곧 쓰러져 정신병원 신세를 지게 만든 곡으로도 유명하다.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3번 d단조(3악장)
관련 글
러시아 태생의 피아니스트 겸 작곡가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라흐마니노프의 이 곡은 그가 1909년 모스크바 교향악단의 지휘자로 재임 중일 때 미국 음악 시장 진출을 노리고 만든 곡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초연은 1909년 11월28일 뉴욕에서 라흐마니노프 본인의 연주로 이루어졌다. 이 곡은 라흐마니노프가 남긴 네 개의 협주곡 중에서 가장 작품성이 뛰어난 곡으로 추천받는다. 개개의 선율이 아름다워 전체에 흐르는 달콤한 분위기와 러시아적 정서, 피아노 기교의 묘미가 이 곡을 매력있는 것으로 만들고 있다.

많은 피아니스트가 이곡을 가장 연주하기 어려운(기교적으로) 곡으로 꼽고 있고, 동시에 가장 연주하고픈 곡으로 꼽기도 한다. 이 작품은 로맨틱한 선율과 화려한 피아니즘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2번 협주곡이 듣는 이를 한번에 끌어 당기는 흡인력은 강하지만 반복해서 들을 경우 지루해지기 쉬운 반면에 이곡은 처음에 다소 난해하게 들리지만 들으면 들을수록 빠져들게 하는 특징이 있다. 일명 악마의 교향곡이라고도 불리며 피아니스트의 능력을 극단적으로 시험하는 곡으로도 알려져 있다.

1악장은 서두의 오케스트라 연주에 이어 화려한 피아노 독주로 이루어져 있다. 간주곡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는 2악장은 오보에와 현악기가 교차로 연주되고 있다. 간결한 2악장에 이어 3악장은 웅장한 오케스트라 합주, 경쾌한 피아노연주로 이어진다.

1악장 알레그로 마 논 탄토 d단조 4/4박자
2악장 간주곡. 아다지오 A장조 3/4박자. 변주곡 형식에 의한 3부 형식
3악장 피날레 알라 브레베 d단조 2/2박자. 소나타형식

Concerto for Piano and Orchestra
4개의 피아노 협주곡 전곡 관련 글

격정적인 그의 음악..

2004/06/09 00:11 2004/06/09 00:11

(#Hashtag) 같은글

TAG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ham-gge.com/ttd/trackback/245

Comments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